-
논산훈련소 보충역 3주 기초군사훈련 후기 (2021년 07월) : 입소 10일차 (07월 17일) 전문연구요원 / 산업기능요원 / 사회복무요원 / 공중보건의기타 2021. 8. 7. 20:17
입소 1일차 후기 : 입소일
입소 2-7일차 후기 :
입소 9일차 후기 : 코호트 격리 해제 및 총기제식 이었어야 했는데... 확진자라구요...?
2021년 07월 17일 (토) 입소 10일차 : 격리해제 후 첫 주말 with 첫 통화
07:00
기상
08:00
조식 : 배추감자찌개 / 김치찜 / 감자조림 / 김치
09:00
클린데이
클린데이 라고 이름까지 지어놓고 아침부터 생활관 청소를 합니다.
창틀-관물대 청소에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필터청소까지 합니다.
그리고 점심 먹을때까지 분대장 훈련병을 하루 죙일 불러냅니다...
왜 불렀는지 까진 안적어 놨는데... 3시간동안 8번정도 불려나갔다고 적어놨네요...
이제 격리가 해제됐으니까 이전까지는 방송을 통해서 혹은 분대장들이 일일이 분대를 돌아다니며
전달했던 사항들을 분T를 불러서 전달하는 느낌입니다.
뭐 별거 아닌 짜잘한 것들 분대원들한테 전달하는거긴 한데...
남들 다 누워있는데 혼자 자꾸 일어나서 나갔다 오려면 짜증납니다.
다른 분대들은 강의실 정리 / 강의실 청소 / 화장실 청소를 했는데
저희는 가위바위보를 이겨서 면하고 그냥 누워있었습니다.
분대장 훈련병은 가위바위보 잘하는 사람을 뽑도록 합시다.
그리고 이날 오전중에 자치근무자 소대장 훈련병과 중대장 훈련병을 뽑았습니다.
본인이 이미 가위바위보를 져서 분대장 훈련병이 되었다면 소대장이나 중대장 훈련병에 지원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하는 일은 확실히 소대장이나 중대장이 적은데 당연히 겸업은 안돼기 때문에 분대장을 다른 사람한테 떠넘길수 있습니다(?).
분대장 훈련병의 주요 일은 오만 짜잘한 것들 분대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루에도 몇번씩 불려나가고... 생활관에 상급자 들어올 때마다 경례해야하고.....대부분 분대별로 이동하는데 그때마다 인솔하는게 주요 업무인데
소대장 훈련병은 점호시마다 인원보고 하기 소대 단위로 이동할때 인솔하기 (앤간하면 분대장들이 인솔하기 때문에 거의 없음)
중대장 훈련병은 점호시마다 인원보고 하기 / 중대 전체가 이동할때 맨 앞에 서기
라서 실제 하는 일은 분 > 소 > 중 순서 입니다.
아무튼 뭘 하든 귀찮기 때문에 기본적으론 피할수 있으면 피하는걸 추천하고
못피하는 상황이 되었다면 되도록이면 분대장 훈련병 만은 피하는걸 추천합니다.
12:30
중식 : 메추리알 장조림 / 제육볶음 / 고추참치 / 밥 / 국
13:00
오후 내내 짜잘짜잘한 다음주부터 시작되는 본격적인 훈련 준비를 합니다.
관물대 정리 / 군복(B급 전투복)에 명찰 바느질 / 군복(A급 전투복) 사이즈 조사
당연히 뭐 어렵거나 힘든건 아니지만 매우 귀찮습니다.
그리고 이날 처음으로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통화를 하는 방법으로는
1. 그린비 앱 회원가입
2. 콜렉트콜
3. 본인 카드 (꼭 나라사랑카드 아니어도 가능)를 꼽고 바로 통화
하는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의 경우에는 가장 싸게 통화를 할 수 있으나 회원가입을 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한번도 버벅거리지 않고 회원가입을 했는데도 4분정도가 소모되었고..
이는 당연히 전화시간에서 까이기 때문에
실제 통화는 6분정도 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튼 회원가입한 이후에 돈을 충전을 하고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충전은 최소 5천원 부터인데 반드시 5천원만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6분 통화하는데 120원 정도가 들었고 제가 나올때까지 1시간 40분가까이 통화를 했음에도
총 2천원을 채 못쓰고 나왔습니다.
그런데 환불 가능한 금액은 충전한 금액에 20%가 한계이기 때문에 혹시 1만원을 충전하면 거의 6천원 가까이는 증발하게 됩니다.
한번 회원가입해서 충전해두면 그 뒤로는 카드를 안들고 가도 통화할 수 있다는것도 소소한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2번째 3번째 방법의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안해도 되기 때문에 회원가입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첫통화에서 4-5분이라는 시간이 생각보다도 훨씬 더 소중하기 때문에 이게 정말 큰 차이입니다.
하지만 10분 통화하는데 1200원? 정도가 드는걸로 알고 있어 꽤 금액차이가 많이 납니다.
물론 따로 포상을 받지 않는다면 3주간 통화할 수 있는 시간이 30분정도이기 때문에 이러면 회원가입하고 통화하나 그냥 통화하나 큰 차이 나지 않을것 같습니다.
뭘 선택하든 장단점이 있으니 알아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8:00
석식 : 잡채밥(그냥 잡채 따로 밥 따로 임) / 육개장 / 오이무침 / 김치
20:20
청소를 합니다. 오전에 클린데이였는데 뭔 또 청소냐구요?
그런거 상관없고 매일 이시간에는 청소를 합니다 이제부터...
청소구역은 바닥쓸기 / 바닥닦이 / 침상 쓸기 & 닦기 / 공기청정기 필터청소 & 총기함 관리 / 창틀 닦이 / 복도 정수기 관리 / 분리수거 / 교보재 지원 이 있습니다.
앞의 4개는 아마 모든 생활관에서 다 하는거고 뒤의 3개는 일부 생활관에서만 하는것 일겁니다.
뒤의 3개 대신 다른 소대에서 했던 것들은 화장실 청소 / 세면실 청소 / 배식 등이 있는것 같았습니다.
제가 직접 해본게 아니기때문에 부정확할수도 있겠지만 피해야 하는 순서는
배식 >>> 분리수거 > 화장실 > 세면실 & 교보재 >>> 정수기 >>>>>>>>>>>>>>>>>>>
창틀닦기 > 생활관 내에서 하는 4종 인것 같습니다.일단 기본적으로 정수기 이상 공용공간을 청소하는 일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일의 양이 많고... 분대장들이 검사를 빡시게 합니다.
이에 반해 생활관 내 청소의 경우에는 검사를 상대적으로 매우 약하게 (아예 안하는 경우도 많음) 하고 어차피 더러워지는 정도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할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창틀은 예외로... 매일 닦아도 다음날 되면 벌레시체가 엄청나게 쌓여있는 기적을 볼 수 있으며.. 생활관 청소 상태 검사를 하면 제일 먼저 여기부터 검사합니다.
자치근무자(분대장훈련병 / 소대장훈련병 / 중대장훈련병)의 거의 유일한 장점중에 하나가 이 청소 구역이 상당히 편하다는 것입니다.
분대장 훈련병의 경우에는 '반드시' 생활관 내에서 하는 4종중에 한가지를 하라고 지침이 내려옵니다. 적어도 공용공간에서 하는건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대장 훈련병은 소대 내에 시설점검을 합니다. 그냥 옷입고 뭐 고장난거 있나~ 둘러보다가 들어오면 됩니다.
중대장 훈련병은 뭐하는지 모릅니다....만 분T 소T 하는거 보면 뭔가 쉬운거 할거 같습니다.
이때 정하는 청소구역은 퇴소할때까지 매일 저녁 이시간에 하기 때문에...향후 10일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매우 큰 영향력을 끼칩니다.
자치근무자가 아니면 가위바위보를 잘해야합니다...
21:20
저녁 점호를 제대로 하기 시작 합니다.
중대장 훈련병은 중대 입구에
소대장 훈련병은 본인 소대 1분대 앞에
분대장 훈련병은 생활관 내 공기청정기 앞에 서있게 한 후
소대장 훈련병과 중대장 훈련병이 인원보고를 합니다.
그리고 인원보고 후에는 분대장들이 생활관을 돌아다니면서 생활관 정리 상태를 검사합니다.
이날 까지는 솔직히 관물대 / 슬리퍼 / 침구류 정리 상태 가지고서 뭐라고 안했는데
이날 부터는 안돼있으면 혼나기 시작합니다.
뭐...어려운건 아니니까...해놓도록 합시다.
22:00
취침합니다.
10 일차 후기 :
이제 정말 실질적인 훈련소 생활 시작 이라는 느낌이 드는 날입니다.
격리해제가 됐기 때문에 그전까지 하지 않고 미뤄뒀던 일들을 한번에 처리합니다.
첫 전화통화를 하고 (교번이 뒤쪽이면 이날 바로 못하고 다음날 (일요일)에 첫 전화통화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치근무자를 선정하고 청소구역을 정합니다.
두가지 모두 향후 훈련소 생활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신중히 잘 정하도록 합시다.
다음날 후기 :
논산훈련소 보충역 3주 기초군사훈련 후기 (2021년 07월) : 입소 11일차 (07월 18일) 전문연구요원 /
입소일 후기 : 논산훈련소 보충역 3주 기초군사훈련 후기 (2021년 07월) : 입소일 (07월 08일) 전문연구요원 / 산업기능요원 / 사회복무요원 / 공중보건의 :: 흔한 (tistory.com) 입소 2주차 월요일 후기
june1031.tistory.com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